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질병과 건강정보

가래 뱉을까. 삼킬까. 가래의 원인과 증상 치료

by 아하주 2023. 12. 23.
반응형

콧물이 넘어오는 건지 폐의 염증 분비물이 올라오는 건지 모를 가래. 가래 뱉는 소리는 가래를 뱉는 사람도 소리를 듣는 사람도 괴롭고 더럽습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사실 가래는 세균 덩어리가 맞아요. 특히 겨울철에 더 심해지는 가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래
가래(출처 : 펙셀)

가래란 무엇인가

가래란?

일반적으로 가래는 기관지와 폐에서 분비되는 점액질의 물질입니다. 가래는 호흡기계의 점막을 보호하고 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래를 삼켜도 되는 경우

 

가래가 정상적인 분비량이고, 맑거나 약간 노란색을 띠며, 냄새가 나지 않는 경우에는 삼켜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가래에 포함된 세균은 위액에 의해 사멸되고, 소화기관을 거치면서 분해되기 때문입니다.

 

가래를 뱉어야 하는 경우

 

가래가 많거나, 끈적끈적하거나, 녹색, 갈색, 검은색을 띠며, 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뱉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에는 가래에 포함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요. .

 

또, 폐렴,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결핵 등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거나, 만성 기침이나 천식이 있는 경우
흡연자나 공해에 노출된 경우에는 반드시 뱉는 것이 좋습니다.

 

가래를 뱉을 때 주의할 점

가래를 뱉을 때 

1. 화장실이나 싱크대 등에서 뱉어야 합니다.
2.가래를 뱉은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3.가래를 뱉은 용기는 깨끗이 씻어서 보관해야 합니다.

 

유독가래가 많고 심하다면?


유독 가래가 많다면?
가래가 심하고 가래량이 많다면 다음과 같은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호흡기 감염
■ 폐렴,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결핵 등
■ 천식
■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 흡연
■ 공해
■ 알레르기
■ 암

가래의 양과 색깔, 냄새, 기침의 양상 등을 고려하여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래를 치료하는 방법

가래의 치료

 

호흡기 감염의 경우,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증상으로는 기침, 가래, 발열, 오한, 근육통 등이 있습니다. 치료는 원인균에 따라 항생제나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합니다.

천식은 기관지가 과민반응을 일으켜 좁아지는 질환입니다. 증상으로는 기침, 가래, 호흡곤란, 쌕쌕거림 등이 있습니다. 치료는 기관지 확장제,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을 사용합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은 흡연으로 인해 기관지가 좁아지고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증상으로는 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이 있습니다. 치료는 금연, 기관지 확장제,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 사용 등이 있습니다.

가래를 예방하기 좋은 습관

가래예방을 위한 습관

 

1. 흡연금지 : 흡연은 기관지를 자극하여 가래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2. 공기청정 : 공해는 대기 중의 오염 물질에 의해 발생합니다. 나쁜공기는 기침, 가래, 호흡곤란을 유발해요

3. 알레르기는 특정 물질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알레르기는기침, 가래, 호흡곤란, 쌕쌕거림 등이 있습니다. 치료는 알레르겐을 피하고,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가래량이 많고 유독 심하다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제일 좋겠죠.

반응형
가래 뱉을까. 삼킬까. 가래의 원인과 증상 치료 콧물이 넘어오는 건지 폐의 염증 분비물이 올라오는 건지 모를 가래. 가래 뱉는 소리는 가래를 뱉는 사람도 소리를 듣는 사람도 괴롭고 더럽습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사실 가래는 세균 덩어리가 맞아요. 특히 겨울철에 더 심해지는 가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래란 무엇인가 가래란? 일반적으로 가래는 기관지와 폐에서 분비되는 점액질의 물질입니다. 가래는 호흡기계의 점막을 보호하고 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래를 삼켜도 되는 경우 가래가 정상적인 분비량이고, 맑거나 약간 노란색을 띠며, 냄새가 나지 않는 경우에는 삼켜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가래에 포함된 세균은 위액에 의해 사멸되고, 소화기관을 거치면서 분해되기 때문입니다. 가래를 뱉어야 하는 경우 가래가 많거나, 끈적끈적하거나, 녹색, 갈.. 2023. 12. 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