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공무원 7급 연가 보상비는 얼마일까

by 아하주 2021. 12. 30.
반응형

공무원 수당의 실정 

공무원을 소위 철밥통으로 알고 있죠? 하지만 중소기업보다 보수가 적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물론 호봉제에 따라 오르기도 하지만 갓 들어온 신입들은 보수가 정말 적어요. 보수가 가장 적은 직렬은 교정 행정직으로 초봉 월급이 140만 원에 160만 원입니다. 차이가 다른 이유는 초과근무 수당 때문입니다. 

 

교육행정직은 4시에 학교 업무가 끝나면 행정실도 퇴근가능하지만 이 초과근무 때문에 일을 더 한다고 해요. 수당을 받아 월급을 채우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육아를 하는 워킹맘들에게 아주 최적화된 직업이죠.

 

교정 행정직이 아닌 다른 공무원도 생계형 초과근무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젠 초과근무 할당제라는 것이 생겨서 1인당 한 달에 초과근무를 8시간 이상 하지 못하게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직렬과 기관마다 달라요. 

이처럼 공무원 기본 보수는 매우 낮지만 여러 수당이 있는데 이 수당마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공무원의 수당을 아껴서 세수로 사용하거나 공무원을 더 뽑는 데 사용하죠. 

작년에는 코로나 발병으로 모든 국민들의 재난지원금을 충당하기 위해 연가보상비 지급을 아예 하지 않았습니다. 연가가 남으면 돈으로 보상해 주는 제도 인데 작년에 연가보상비를 없애버린 것이죠.

이 돈은 국민재난지원금이나 공무원을 채용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실업률을 줄이기 위해 공무원을 더 뽑는 정책을 하였고 여기에서 발생하는 세수는 공무원들의 월급을 빼서 사용한 것이죠. 피자를 8명이 1조각씩 먹는 대신에 16명이 1/2씩 먹는 방법이죠. 청년실업률이 워낙 높기 때문에 비판할 생각은 전혀 없어요. 코로나 때문에 죽는 사람보다 취업이 안되 자살하는 청년들이 더 많다고 하는 아주 슬픈 현실입니다.

공무원 연가보상비 지급방법

작년에 이어 올해도 연가보상비를 지급 안하는 가 했는데 지급되었습니다. 연가보상비 계산을 해볼까요.

기본급(본봉)에서 86% 곱한 후 30으로 나눈 후 올해 남은 연가보상일수를 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4년 차 7급 공무원의 본봉으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3,159,900(본봉) x 0.86 / 30 x 1일(연가 다쓰고 1일 남았을 경우) = 90,580원. 하루에 9만원 정도 되네요.  7급 공무원의 하루 연가보상비입니다. 연가가 총 21일이나 기본적으로 14일은 무조건 공제됩니다(14일분에 대해서 연가보상비를 지급하지 않는다는 뜻. 총연가수의 1/4 정도만 보상해 준다는 뜻)

 

14일을 사용하고 나면 7일이 남죠 만약 7일이 남아서 연말 12월에 연가보상비를 받는 다면 634,060원을 수당으로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같은 7급이라고 해도 다 다릅니다. 호봉이 다르니깐요. 7급 공채로 들어온 신입은 호봉이 낮기 때문에 본봉이 낮아서 더 적습니다. 급수와 호봉에 따라 본봉이 다 다른 것은 아시죠

자신의 본봉을 확인해 보고 연가보상비를 얼마 받을 수 있는 지 계산해 보시면 미리 계획적으로 세워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급이 높을수록 호봉이 높을수록 연가보상비는 더 많아지겠죠. 

예전에는 공제 연가(의무적으로 사용해야하는 연가 - 쓰지 않으면 이월되고 보상이 없음)가 없었어요. 그래서 연가들을 거의 안 쓰고 연말에 수당으로 1-2백씩 수령하기도 했어요. 

공무원의 현실 

이렇게 공무원의 수당이 점점 들고 있지만 그래도 공무원의 열기가 식지 않는 것은 그만큼 안정성이 있기 때문이겠죠. 경기가 불황이고 실업률은 너무 높고 좋은 기업들은 정규직을 안 뽑는 세상이니깐요. 우리 자녀들이 성장하는 다음 세대에는 공무원이 인기가 없는 시대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환경이 더 개방적이고 토론과 서열에 더 자유로운 그런 회사와 기업들이 승승 장구해서 청년들이 살기 좋은 세상이 오기를 바랍니다. 

 

어쨌든 7급 공무원 연가보상비 수당이 얼마인지 알아보았어요. 공무원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 궁금해 하실지 몰라 한번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반응형
공무원 7급 연가 보상비는 얼마일까 공무원 수당의 실정 공무원을 소위 철밥통으로 알고 있죠? 하지만 중소기업보다 보수가 적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물론 호봉제에 따라 오르기도 하지만 갓 들어온 신입들은 보수가 정말 적어요. 보수가 가장 적은 직렬은 교정 행정직으로 초봉 월급이 140만 원에 160만 원입니다. 차이가 다른 이유는 초과근무 수당 때문입니다. 교육행정직은 4시에 학교 업무가 끝나면 행정실도 퇴근가능하지만 이 초과근무 때문에 일을 더 한다고 해요. 수당을 받아 월급을 채우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육아를 하는 워킹맘들에게 아주 최적화된 직업이죠. 교정 행정직이 아닌 다른 공무원도 생계형 초과근무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젠 초과근무 할당제라는 것이 생겨서 1인당 한 달에 초과근무를 8시간 이상 하지 못하게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직렬.. 2021. 12. 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