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문화,예술,연예 정보

법륜스님 즉문즉설 명언모음 깨달음 정리

by 아하주 2021. 2. 6.
반응형

법륜스님 즉문즉설 명언모음 깨달음 정리(아하)  

 

우유부단하다는 것은 욕심이 많다는 것이다.

어떤 것도 잃기 싫고 내 선택에 책임지기도 싫다는 뜻이다

돈을 빌려주면 돈을 못받을까봐, 안 빌려주면 비난받고 의리가 상할까바

줄 수 있는 만큼 줘버리고 받을 생각은 하지 않으면 된다

 

(: 내가 100만원 빌려줄 돈은 없는데 10만원은 빌려 줄 수 있다. 친구사이에 갚지 않아도 된다. 형편될 때 줘라

모순되는 것을 다 가지려고 하는 것은 욕심이다.

세상 모든 것은 모순. 모순되는 것을 다 가지려고 해서 일어나는 번뇌

바쁘다는 것은 마음이 조급하다는 것이다.

조급하다는 것도 욕심이다. 빨리 많은 것을 이루려는 마음이다

 

 

부모의 짜증과 신경질 화가 씨앗이 되어 아이의 마음에 부정의 씨앗이 심어진다

아이가 자라서 짜증을 잘 내고, 욱하고, 주정하는 아이로 길러진다.

주정은 심리가 억압되어 나타나는 질병이다

 

먹으면 맛있어서 좋고, 안먹으면 살빠져서 좋고 긍정적사고

문제를 밖에다 두면 지속가능한 행복이란 있을 수 없다

세상은 내맘대로 안되기 때문이다.

문제를 나에게 두면 나의 사고(긍정적사고)와 관점(입장)을 바꾸면 세상번뇌 속에서도 행복을 찾을 수 있다

세상일과 나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

번뇌는 이해관계에서 생긴다. 특히 가족. 나와의 이해관계 속에서 보게 된다

(시집가서 남편이 살림하고 집안일 안하는 며느리(분노), 집안일 안하는 딸(기쁨))

이해관계의 가족이라도 성인이 되었다면 각자 자신의 카르마대로 각자의 인생을 가는 것이지 개입하고 관섭하면 번뇌만 일어난다

 

 

 

 

타인은 지옥이다. 특히 잘 모르는 타인은 더 지옥이다

모든 번뇌는 욕망에서 비롯된다.

배우자의 소속은 현 가정이지만 원가족한테 빌려오는 것이다

빌려다 쓰다 보면 임차료를 내야할 경우도 있다

결혼 생활에 화가 나는 것은 남 덕 좀 보려고 했는데 덕을 못보고 손해를 봤다고 하는 것이다. 결혼을 장사로 생각한 것이다

 

 

감정과 욕망을 지그시 지켜보고 일어나고 있음을 깨닫고 알아차릴 때 비로소 해탈한 것이다

사자꿈, 돼지꿈, 뱀꿈 악몽을 꾸고 있는 사람은 깨우면 된다

악몽이란 사로잡혀 있음이다. 어떤 감정과 현상에 사로잡혀 있다면 그것은 지나갈 한낱 꿈이었음을 깨달으면 깨게 된다

인생사는 새옹지마. 전화위복 지금 이일에 나에게 득이 될지 손해가 될지 아무도 알 수 없다. 그래서 어떤일도 좋은 일도 나쁜 일도 없는 아무것도 아닌 공인 것이다.

 

 

 

 

미워하면 나면 손해다

시기,질투,이용하는 것 모두 불행한 사람들이 하는 짓이다

나의 대한 험담은 내가 잘하고 있어서 내가 잘나서 나오는 부패된 찌꺼기일뿐

나쁜 짓하는 건 지 몫이다. 내 몫이 아니다. 어리석고 불행한 자여 . 물끄러미 바라 보고 웃어버려라

세상만사에는 균형이 있다. 좋은일이 있으면 나쁜일이 있고, 나쁜일이 가면 좋은 일이 생긴다. 누군가에게 좋은일이 되면 나에게 해가되는 일이 있고 운이 되는 일이 있으면 해가 입는 사람이 있다

나쁜 일에는 반드시 배울 점이 있다.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삼자

너무힘들게 하는 것이라면 내려 놓아라 . 그만 내려놓아라

 

반응형
법륜스님 즉문즉설 명언모음 깨달음 정리 법륜스님 즉문즉설 명언모음 깨달음 정리(아하) ▶우유부단하다는 것은 욕심이 많다는 것이다. 어떤 것도 잃기 싫고 내 선택에 책임지기도 싫다는 뜻이다 돈을 빌려주면 돈을 못받을까봐, 안 빌려주면 비난받고 의리가 상할까바 줄 수 있는 만큼 줘버리고 받을 생각은 하지 않으면 된다 (예 : ‘내가 100만원 빌려줄 돈은 없는데 10만원은 빌려 줄 수 있다. 친구사이에 갚지 않아도 된다. 형편될 때 줘라‘ ▶모순되는 것을 다 가지려고 하는 것은 욕심이다. 세상 모든 것은 모순. 모순되는 것을 다 가지려고 해서 일어나는 번뇌 ▶바쁘다는 것은 마음이 조급하다는 것이다. ▶조급하다는 것도 욕심이다. 빨리 많은 것을 이루려는 마음이다 ▶부모의 짜증과 신경질 화가 씨앗이 되어 아이의 마음에 부정의 씨앗이 심어진다 아이가 .. 2021. 2. 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