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정치,경제,시사,정책 정보

조국 총선 출마 준비 행보. 조국 논란 재정리

by 아하주 2023. 12. 6.
반응형

조국 총선 출마 준비?

조국 전 법무부장관은 2023년 11월부터 내년 총선 출마 가능성을 시사하며 정치권에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어요. 자신을 지지하는 1천여 명이 모인 '디케의 눈물' 북콘서트장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은 나의 잘못'이라는 발언도 했어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4일 내년 총선 출마에 대해 "돌하나는 들어야겠다는 마음"이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자신은 2019년 사태로 학자의 길이 막혔으며 책을 내고 가족이 당한 시련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기 위함은 아니라고 소신을 밝혔는데요. 

 

조국 전장관의 총선 출마 행보와 논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국 전 장관의 정치 행보

조 전 장관은 1심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았지만, 항소심 재판을 진행 중이며, 2024년 4월 총선까지는 재판이 종료될 가능성이 있어요 

조국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4일 오후 광주광역시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북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지난 5일 북콘서트에 이어 1박 2일 일정으로 광주를 찾아 5.18민주묘지를 20분간 참배하며 광주 민심잡기에 나섰는데요.

 

조 전 장관은 "비법률적 방식으로 명예회복을 하겠다"며 총선 출마를 강행할 뜻을 내비쳤습니다. 이에 따라 민주당 내에서는 공천룰 변경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현행 민주당 공천룰은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은 공천에서 배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 전 장관은 1심 판결이 부당하다고 주장하며, 공천 배제를 막기 위해 민주당 지도부에 공천룰 변경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조 전 장관의 총선 출마가 현실화된다면, 정치권에 큰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 전 장관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 인사였지만, 가족 비리 의혹으로 사퇴한 후 여론의 뭇매를 맞았습니다.

조국 논란 이유

조국 논란

조국 전 장관은 2019년 8월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된 후 불거진 일련의 논란을 말합니다. 조 전 장관은 임명 초기부터 자녀 입시비리, 사모펀드 관련 의혹 등 각종 의혹에 휩싸였습니다.

 

이에 따라 조 전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는 여론이 높아졌고, 결국 조 전 장관은 2020년 1월 사퇴했습니다.

 

조국 논란은 한국 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조 전 장관의 지지자들은 조 전 장관이 정치적 탄압의 희생양이라고 주장한 반면, 반대자들은 조 전 장관이 법을 위반한 만큼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조국 논란은 한국 사회의 정치적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계기가 되었어요.

 

조국 논란의 주요 쟁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녀 입시비리 의혹: 조 전 장관의 딸이 서울대학교 법학부에 입학한 과정에 특혜가 있었는지 여부
사모펀드 관련 의혹: 조 전 장관과 가족이 사모펀드 운용사인 '더블루K'와 관련해 부당한 이익을 취했는지 여부
검찰 수사 중단 의혹: 조 전 장관이 검찰 수사를 방해하기 위해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여부

조민(출처 : 조민인스타)

 

조국 전 장관은 항소하여 논란은 아직까지도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조 전 장관의 총선 출마가 현실화된다면, 조국 논란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될 것 같아요. 

 

하지만 성격 좋고 미인으로 알려진 조국의 딸 '조민'의 지지자와 인기도 많아 조국 전 장관과 조민의 활발한 행보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조국 총선 출마 준비 행보. 조국 논란 재정리 조국 총선 출마 준비? 조국 전 법무부장관은 2023년 11월부터 내년 총선 출마 가능성을 시사하며 정치권에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어요. 자신을 지지하는 1천여 명이 모인 '디케의 눈물' 북콘서트장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은 나의 잘못'이라는 발언도 했어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4일 내년 총선 출마에 대해 "돌하나는 들어야겠다는 마음"이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자신은 2019년 사태로 학자의 길이 막혔으며 책을 내고 가족이 당한 시련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기 위함은 아니라고 소신을 밝혔는데요. 조국 전장관의 총선 출마 행보와 논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국 전 장관의 정치 행보 조 전 장관은 1심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았지만, 항소심 재판을 진행 중이며, 2024년 4월 총선까지는 재판이 종료.. 2023. 12. 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