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정치,경제,시사,정책 정보

엘레베이터가 멈추거나 고장 나도 떨어지지 않는 이유

by 아하주 2022. 2. 11.
반응형

'나는 인생에서 배워야 할 것을 유치원에서 다 배웠다'라는 책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것들 가장 기본적인 것들은 실상 유치원에서 다 배웁니다.
아이가 보는 컨텐츠에 어른임에도 배우는 것이 참 많습니다.
얼마 전 바쁜 아침 아이가 호기심 딱지를 보고 있었어요. 주제는 엘리베이터가 고장 나도 떨어지지 않는 이유였어요.

엘리베이터 공포증이 있는 저는 엘리베이터를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낯설고 좁은 공간에서 낯선이와 타는 것이 무섭습니다. 그리고 이유 없이 시스템이 고장 나 떨어질 것 만 같습니다.
그래서 집도 1층을 선호합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걱정이 사라졌어요.

호기심딱지(출처 : EBS)

호기심 딱지는 너무 귀여운 호떡이와 호빵이가 주인공입니다. 호빵이는 궁금한 것이 생기면 누나에게 항상 물어봅니다. 누나는 할아버지가 물려주신 호기심 딱지를 이용해 궁금증을 해결합니다.

호빵이 옷을 볼때마다 새우초밥이 생각나요. (새우초밥 먹고 싶다.) 덩치 큰 어른들이 귀여운 아이 연기하는 데 자기들도 웃긴 지 간혹 웃음 참는 장면이 잡힙니다.
이번 주제는 엘레베이터에서 친구가 장난으로 꿍꿍 뛰다가 엘리베이터가 고장 나 멈췄던 상황에 대해 얘기합니다. 엘리베이터가 고장 났는데 떨어지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어요.
"고장 났는데 왜 안 떨어져 왜에~~?!"

엘레베이터의 구조

엘레 버이터의 구조는 이렇습니다. 우리가 타는 공간인 '카'가 있고 이 카를 움직여 주는 균형추가 있습니다. 카와 균형추는 도르래에 의해 연결돼 있습니다. 그리고 동력을 가해주는 모터가 있어요.
모터의 힘에 의해 도르래가 움직이고 카와 균형추가 움직이며 원하는 곳에 멈추게 됩니다. 그런데 엘레베이터안에서 뛰는 장난을 치면 카가 심하게 흔들려 비정상적인 움직임으로 감지하여 전원이 꺼지고 비상모드로 돌입하게 됩니다.
그러면 세개의 브레이크가 작동합니다.

1. 모터브레이크 : 비상시 모터가 움직이지 않도록 모터 브레이크를 제어합니다.
2. 도르래브레이크 : 혹시라도 모터가 돌아가면 움직일 수 있어 두 번째 고정 도르래에 있는 브레이크도 작동합니다.
3. 엘레베이터(카) 밖에 있는 돌기 브레이크 : 모터와 도르래에 걸린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을 때 대비하여 엘리베이터 상자(카) 바깥에 있는 돌기(날개)가 들어져 레일 사이에 '카'가 끼게 됩니다.

모터와 고르래 브레이크

그럼에도 불구하고 혹시라도 떨어질 경우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강력 스프링까지 바닥에 세워져 있습니다. 또한 엘레베이터와 추를 연결하는 줄은 견고하고 강한 철사를 여러 겹 꼬아 만든 강철 줄로 7-8개 이상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엘레베이터가 멈춰도 안전한 것입니다. 그러고 보니 엘리베이터 낙상사고는 한 번도 보지 못한 것 같네요. 고장이나 전기 오프로 엘리베이터가 멈췄더라도 크게 당황하거나 너무 겁먹지 마세요.
저도 엘레베이터 구조와 작동원리를 알게 되니 엘리베이터가 예전만큼 무섭지 않네요.

반응형
엘레베이터가 멈추거나 고장 나도 떨어지지 않는 이유 '나는 인생에서 배워야 할 것을 유치원에서 다 배웠다'라는 책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것들 가장 기본적인 것들은 실상 유치원에서 다 배웁니다. 아이가 보는 컨텐츠에 어른임에도 배우는 것이 참 많습니다. 얼마 전 바쁜 아침 아이가 호기심 딱지를 보고 있었어요. 주제는 엘리베이터가 고장 나도 떨어지지 않는 이유였어요. 엘리베이터 공포증이 있는 저는 엘리베이터를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낯설고 좁은 공간에서 낯선이와 타는 것이 무섭습니다. 그리고 이유 없이 시스템이 고장 나 떨어질 것 만 같습니다. 그래서 집도 1층을 선호합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걱정이 사라졌어요. 호기심 딱지는 너무 귀여운 호떡이와 호빵이가 주인공입니다. 호빵이는 궁금한 것이 생기면 누나에게 항상 물어봅니다. 누.. 2022. 2. 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