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정치,경제,시사,정책 정보

대선후보 이재명, 윤석열, 안철수 지지율 현황 원인 분석

by 아하주 2022. 1. 26.
반응형

대선 후보 지지율


현재까지 대선 후보들의 지지율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엎치락뒤치락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이번 대선. 어느 때보다 더 치열한 공방전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현재 시점부터는 민주당에서는 네거티브 정책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고 국민의 힘도 이에 따라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대선후보
2022년 대선후보

 

  • 네거티브란 정책이란?

상대를 깎아내리며 공격하는 정치 전략으로 상대방의 단점과 치부를 공격하여 지지율을 내림으로서 자신의 지지율을 상승시키는 전략

 


YTN 방송이 리얼미터에 의뢰하여 성인 남녀 1018명 대상으로 1. 24-1. 25일 여론조사를 자동응답방식으로 조사한 바에 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윤석열 후보는 44. 7 %
이재명 후보는 35.6 %
안철수는 9.8 %
심상정은 0.9 %


지난번 조사 1월 10-11일 조사보다 이재명, 심상정, 안철수는 지지율이 떨어지고 , 윤석열은 상승 지지율이 상승했습니다. 특이한 점은 윤석열은 40-50대를 제외한 모든 세대에서 이재명 후보보다 높았습니다. 아마도 부동산 가격 급등으로 인해 가장 피해를 많이 보고 피로감을 느낀 40-50대 들이 가장 큰 이유 '정권교체'를 원하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됩니다.

문재인 정권이 들어서면서 모두가 '이제 집값은 안정화된다. 집 값 떨어진다'라고 예언하고 기대했는데 수많은 정책들과는 정반대로 부동산 가격은 거꾸로 행보했습니다. 아파트 가격은 경제 원리에 따라 움직이기보다 사람의 심리가 반영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재명 후보 지지율 하락 이유

 

 

 

 

이재명의 지지율의 특징을 살펴보면 20-30대 여성들의 지지율이 문재인 때 지지율보다 15-20% 포인트 낮게 조사되었습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 첫 번째 : 형수 욕설, 형수와 통화 중 여성의 특정 부위에 대한 성 모욕적 발언 때문입니다. 형수가 한 욕설을 그대로 따라한 것이라고 해명은 하였고, 가슴 아픈 가족사로 인한 것이었으나 육성으로 녹음된 후보의 목소리, (또는 언론에 노출된 악의적 편집으로 인한 일방적 공격 녹음)을 듣고 젊은 여성들이 '저급하다', '불편하다',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다'며 비호감을 느꼈기 때문으로 파악됩니다.

- 두 번째 : '만지당'으로 불릴 만큼 민주당의 성희롱 및 성폭력 사건이 많았습니다. 안희정, 박원순, 오거돈 사건이 비슷한 시기에 터지면서 민주당의 이미지가 크게 흔들렸습니다. 또한 민주당은 박 시장 사건 당시 여권 인사들이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으로 칭하며 2차 가해까지 하면서 20대 여성들이 반 민주당의 감정을 느끼고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범죄심리사 '이수정'교수도 국민의 힘을 지지한 이유도 '피해 호소인'이라고 지칭하는 것에 상당한 분노와 실망을 해서라고 했으니 말입니다.
이를 극복할 대안이 마땅히 없다는 것이 민주당이 고민할 사안입니다.

윤석열 후보가 여가부 폐지 공약까지 했지만 여전히 20-30대의 여성들의 마음이 돌아서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 반페미를 주장하는 여성들도 상당수 있기에 변수가 되지 않은 이유도 있습니다.

-세 번째 : 김부선과의 관계, 섬싱과 스캔들이 있었던 김부선과의 사이 때문입니다. 사실관계 확인이 어려운 점은 있고 증거도 없으나, 불륜이라는 이미지는 주부인 20대 후반의 여성들과 30대 여성들에게 반감을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윤석열 지지율 상승 이유

 

 

 

 

 


-첫 번째 : 선대위 개편, 이미지가 좋고 젊은 층에게 많은 지지를 확보하고 있는 이준석 대표, 원희룡 전 제주 지사가 선대위에 복귀하고 적극적인 지지를 호소하는 선거활동을 함으로써 선대위 개편으로 윤 후보에 대한 지지율도 상승했습니다.

-두 번째 : 윤석열 말투 수정, 윤석열은 올 새해부터 표현을 정리해 말하기 연습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윤석열은 그동안 주술이 일치되지 않고 중언부언하는 말들을 많이 했는데요. 새해부터 말하기 연습을 시작하면서 말실수가 확연히 줄었습니다.

 

  • 예를 들면

정석 : [코로나 시기에 우리 국민들 많이 힘들었습니다. 새해에는 복 많이 받으십시오]
윤 후보 표현 : [새해에는 (에↗ 도리도리), 복을 많이 (에↗ 도리도리) 코로나로 힘들었으니 (에↗ 도리도리) 받으시고 ~ (에 ↗ )
이런 식이었는데 확실히 최근에는 주술이 일치하며 명료하게 말하고 있네요.

- 세 번째 : 김건희 7시간 통화, 엄청난 이슈와 관심을 불렀던 김건희의 사적 통화가 사실 별 내용이 없었다는 반응으로 오히려 여장군, 기센 언니로 지지층이 더 생기기도 했습니다. 사실 그전에도 그다지 좋은 이미지는 아니었기에 반전도 없었고 오히려 단란주점 근무 경력인 쥴리에 대해 오해와 해명이 벗겨지게 된 계기만 되어 쥴리 논란이 종결되게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은 'MBC가 허튼짓 했다'라는 반응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윤석열은 김건희 씨 7시간 통화에 대해 엄청나게 발 빠른 사과와 사과문을 내놓았습니다.

 

안철수 지지율 이유

안철수는 가장 가족 리스크 없는 후보로 두 후보에 대한 실망의 대안으로 급부상하였다가 최근 윤석열의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15포인트까지 올랐던 지지율이 떨어졌습니다.
안철수의 딸은 브레인으로 미국 유명 과학 논문 잡지사에 실릴 정도로 학식과 교양을 겸비했습니다. 안철수가 백신을 비싼 가격으로 외국에 팔지 않고 국내에 무료 제공함으로써 도덕적으로 검증이 되었던 것까지 생각하면 가족 리스크 없는 유일한 후보로 깨끗한 이미지입니다. 그러나 정치적으로 임팩트가 부족하고 소속 당의 지지가 낮은 점이 안타깝습니다.

 


정리 :

2022년 대선일이 D-42 남았습니다.
지지율의 판세가 하루가 다르게 변화되는 와중에 더 이상 대형 악재 또는 호재가 없는 상황으로
앞으로 설 전후로 해서 대선 토론이 예정되어있습니다.
27일 예정이었으나 연기되어 30-31일 중 열린 가능성 높습니다.
대선 토론을 기점으로 해서 지지율의 변동이 또 한 번 크게 일 것 같습니다.

2022년대선날짜
2022년 대선일자

 

2022년 대선일이 D-42 남았습니다.


이 블로그는 정치적 편향성은 일체 없으며 여론조사 및 뉴스 기사 근거하여 작성된 포스팅이니 이유 없는 비난을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도 아직까지 누구에게 투표권을 행사할지 결정 못했습니다.

투표는 총알보다 강하다
-링컨-


반응형
대선후보 이재명, 윤석열, 안철수 지지율 현황 원인 분석 대선 후보 지지율 현재까지 대선 후보들의 지지율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엎치락뒤치락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이번 대선. 어느 때보다 더 치열한 공방전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현재 시점부터는 민주당에서는 네거티브 정책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고 국민의 힘도 이에 따라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네거티브란 정책이란? 상대를 깎아내리며 공격하는 정치 전략으로 상대방의 단점과 치부를 공격하여 지지율을 내림으로서 자신의 지지율을 상승시키는 전략 YTN 방송이 리얼미터에 의뢰하여 성인 남녀 1018명 대상으로 1. 24-1. 25일 여론조사를 자동응답방식으로 조사한 바에 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윤석열 후보는 44. 7 % 이재명 후보는 35.6 % 안철수는 9.8 % 심상정은 0.9 % 지난번 조사 1월 10-11.. 2022. 1. 26.

댓글